팀뷰어 퀵서포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사용방법 정리
오늘은 모바일이나 PC로 모바일 기기를 원격제어 할 수 있는 팀뷰어 퀵서포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툴은 10년 전에도 있었는데, 스마트폰을 원격제어 하는 일보다 PC를 원격제어 하는 일이 훨씬 많기 때문에 따로 언급한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두 기기간의 작업상의 경계가 어느정도는 허물어지고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화면 공유 및 원격제어에 대해서 설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경우에는 팀뷰어에서 공식적으로 밝혔듯이 화면 공유만 가능합니다.
팀뷰어 퀵서포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사용방법 정리
관련 글 :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는 포터블버전 팀뷰어는 '이곳(Link)'을 참고하세요.
일단 원격제어를 사용하기 위해 PC나 모바일에 팀뷰어를 설치합니다. PC의 경우에는 공홈인 위 주소(goo.gl의 경우에는 대, 소문자 정확히 입력)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은 아이폰 기준으로 'TeamViewer: Remote Control'을 받으면 되긴 합니다.(이 문단에서 설명한 대상은 'PC, 모바일 → 모바일(원격제어 대상)'에서 왼쪽 대상(밑줄)에 해당됩니다.)
설치 과정에는 중요한 내용이 없으므로 생략했습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그인을 해두면 자신이 사용중인 기기들을 추가인증 없이 바로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 스토어에 검색을 해보면 결과가 2개가 뜨는데, 원격제어 대상 기기는 QuickSupport를 받아야 합니다.
서론부에 언급했듯이 아이폰은 화면공유만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제조사별로 팀뷰어 애드온(Add-On)이 존재합니다. 즉, 현재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에 따라서 애드온을 추가적으로 받아야만 '화면공유 + 원격제어'가 가능해집니다.(그렇다는 말은 당연히 현재 사용중인 제조사의 애드온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원격제어는 불가능합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한데, 우선적으로 '설정 → 제어 센터 → 제어 항목 사용자화'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이후, 화면 기록 좌측의 +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줍니다.
퀵 서포트를 실행한 뒤, 아이디를
파트너 아이디 부분에 입력합니다. 이후, 연결을 눌러줍니다.
스마트폰에서 '허용'을 눌러줍니다.
연결하면 화면 공유가 시작됩니다. 확대는 스크린 샷에 표시했듯이 X 좌측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해서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안드로이드는 애드온을 함께 깔았다면 원격제어까지 가능합니다.)
아이폰은 추가적인 과정을 더 거쳐줘야 하는데, 하단부에서 위쪽으로 드래그를 해서 제어센터를 불러온 뒤, 우측의 스크린 샷에 있는 녹화 버튼을 힘을 줘서 눌러줍니다.(3D 터치)
기본 설정은 카메라 롤로 맞춰져 있으므로 TeamViewer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화면을 확대하면 좀 더 세부적으로 볼 수 있으며,
아이폰 기준 대시보드는 상단 메뉴가 4개인데,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앱 삭제와 프로세스 중지까지 가능합니다. 수 년 전의 글을 확인해본 바로는 안드로이드는 애드온이 없어도 됐던 것 같고, 아이폰은 제가 처음 사용해본 2008년인가 09년부터 지긋지긋하게 '보안성'을 중시하고 있으므로 외부에서의 접근은 한없이 까다로운 편이더군요. 뭐, 아무튼 1줄 정리하자면 아이폰은 화면 공유만 가능하고 안드로이드는 애드온을 함께 설치해야 원격제어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