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지연시간(딜레이) 줄이는 방법
반응형
예전에 유트브에 '짧은 지연 시간' 기능이 들어왔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시청자와 유튜버간의 소통이 좀 더 단시간에 가능하도록 바꼈었습니다. 그런데 그 기능이 얼마 전에 트위치에도 도입돼서 기존 7초 이상 되던 지연시간을 1.5초에 가깝게 줄일 수 있게 됐는데, 짧은 지연시간인 만큼 화질을 포기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시청자 입장에서는 끊김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스트리머 입장에서는 그걸 감안해서라도 더 실시간으로 소통이 된다면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느낌이 날 수 있기에 방송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글에서는 스트리머가 실행할 방송의 지연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트위치 스트리머가 지연시간을 줄이는법
아무런 설정 없이 스트리밍을 실행해봤습니다. 화질은 720p 프레임은 60으로 맞춰서 켰고, 위 화면은 스트리밍 되는 화면의 우측 하단부 '설정 → 고급 → 동영상 통계 보기'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 PC화면을 기준으로 우측 상단부의 아바타 및 자신의 닉네임이 표시된 칸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대시보드'를 클릭합니다.
대시보드에 들어와보면 스크린 샷 기준 왼쪽과 같은 메뉴들이 보일텐데,
하단부를 보면 '설정' 탭에 '채널'이 존재합니다. 클릭합시다.
최상단부 '방송 암호 키 및 개인 설정' 항목의 아래쪽에 '최적화 개인 설정'이 존재하는데,
'낮은 지연 시간'을 클릭합니다. 셋팅에 확인 버튼은 없으므로 체크와 동시에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