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마이크 테스트하는 방법

반응형

  컴퓨터에 마이크를 설치했을 때, 그 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윈도우 기본 기능 이외에도 디스코드와 같은 음성통신 프로그램의 사운드 설정과 같은 곳을 봐도 마이크 게이지가 올라가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그것보다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통해 기본 기기로 설정하고 자체적으로 테스트까지 해두는 것이 이후를 위해서도 현명하고 더 간편합니다. 이번 글은 Windows 10을 기준으로 설명하므로, 다른 OS(10보다 구버전)에는 아이콘 등의 배치가 어느정도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 기능을 사용해 마이크 테스트 해보기

작업표시줄 우측의 [ 스피커 모양 우클릭 ▶ 소리 ] 순으로 클릭합니다.


소리 탭에 맞춰져 있을텐데, 녹음 탭을 클릭합니다.

이후, 최근에 연결한 마이크를 [ 우클릭 ▶ 기본 장치로 설정 ]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시 [ 우클릭 ▶ 속성 ]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마이크 속성 창의 일반 탭이 나타납니다.


수신 대기 탭을 선택합니다.


이 장치로 듣기에 체크하고, 우측 하단부의 적용을 눌러줍니다.


  수준 탭에서 볼륨이나 마이크 증폭 등을 조절하면서 자신에게 들리는 마이크 크기를 조절합니다. 여기서 문제 없이 소리가 난다면 아까 조절했던 수신 대기 탭으로 이동해서 이 장치로 듣기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 그리고 다시 적용을 눌러주면 마이크의 설정이 완료됩니다.

  스크린 샷에는 증폭 관련 사항이 없긴 한데, 증폭 조절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높이며 주변 소리가 함께 잡히면서 볼륨이 매우 커집니다. 때문에, 잡음을 없애기 위해서는 이 항목을 어느정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이렇게 수월하게 진행되면 다행인데, 마이크 소리가 아예 나지 않는 경우는 제대로 꼽았는지, 스탠드 마이크라면 전원을 제대로 넣었고 스위치를 켰는지 등을 확인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지 않는다면 마이크 자체의 문제이므로 AS 등의 처리를 해야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