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속도, 어떤 브라우저가 가장 빠를까
인터넷에 웹하드가 등장하고 나서부터는 각종 파일을 공유할 때 각 웹하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보이는 것들은 대체적으로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MEGA 정도고, 대용량으로는 바이두쪽을 쓰는 경우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문제가 구글쪽이 다운로드 속도가 처음에는 빠르다가 갑자기 심하게 느려지더군요. 그래서 이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기 전에 개인적으로 실험해봤는데, 브라우저를 바꾸는 것 만으로도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브라우저는?
설치되어 있는 3가지 브라우저를 사용해 간략하게 실험을 해봤습니다.
첫번째로 크롬입니다. 총 파일 크기는 2.3GB이며, 인터넷은 0.5기가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 9MB/s 정도를 나타내더니,
630MB 선을 넘어갈 때쯤, 50.1KB/s 정도로 속도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이 뒤, 30분이 넘도록 속도가 돌아올 생각을 하지 않아서 취소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윈도우를 깔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입니다.
다운로드 시작부터 끝까지 35MB/s가 넘는 속도를 유지했습니다.
다음은 파이어폭스 입니다.
다운 시작부터 끝까지 약 10MB/s 정도를 유지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은 없기 때문에 같은 파일을 다른 브라우저에서 받을 때 왜 속도차가 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종합적으로 정리해보자면 익플 > 파폭 > 크롬 순으로 Google Drive를 사용했을 때 속도차가 났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실험하려 했는데, 익플이 워낙 빨라서 실험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서 생략했습니다.
이건 단순히 제 컴퓨터에 대한 실험이며, 다른 컴퓨터에서는 또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