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프레임 제한 설정을 통해 그래픽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반응형

  144 프레임을 지원하는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엔비디아 제어판에도 144로 맞춰주면 게임 플레이시에 거기에 맞거나,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수 백까지 치솟기도 합니다. '당연히 높은게 좋은것이 아니냐?'라고 한다면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모니터가 지원하는 주사율 이상으로 그래픽카드가 일해버리는 경우에는 쓸데없이 컴퓨터가 필요 성능 이상으로 내버리는 것이 되기 때문에 발열이나 전기세 등의 문제가 추가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매우 빠른 상호작용이 필요한 FPS와 같은 게임들의 경우에는 제한은 해주지 않는게 좋습니다만, RPG의 경우에는 80이나 144나 아주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눈에 띄는 체감이 들리는 없기때문에 고의적으로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자기 눈에만 적절한 수준으로 프레임을 제어해준다면 PC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할지도 모르는 말을 하나만 더 얹어보자면,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게임의 경우에는 마우스를 직접적으로 쓰는 것보다 프레임이 낮아도 체감이 잘 안되기 때문에 이 역시 FPS가 아니라면 60정도로만 맞춰주고 패드로 조작해도 크게 신경쓰이지 않을 것입니다.



쓰지 않는 것보다는 쓰는게 좋은 프레임 제한 설정을 사용하는법

게이밍 모니터가 아닐 때는 아마 대부분 60 프레임 까지만 지원할텐데, 본문에는 이 구별방법을 포함합니다.


  Guru3D의 RTSS(리바튜너 스태티스틱스 서버) 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단축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 소문자 입력 정확해야 합니다.


  페이지의 하단부로 내려보면 각 버전별로 받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데, 2018.10월 기준으로는 7.1.0이 권장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받아주도록 합시다.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된 뒤, 잠시 후에 파일이 받아집니다.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RTSSSetup710'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셋업 과정에는 중요 사항이 없으므로 글에서는 생략합니다.


받아준 뒤, 작업표시줄 검색에 'riva'까지만 검색하면 결과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의 오른쪽에 60이라고 적혀있는 아이콘이 있는데, 더블클릭합니다.


새 창이 열리게 됩니다.


  일단 여기서 필수사항인, 가장 위쪽에 있는 Start with Windows(윈도우가 켜질 때 함께 실행)와 오른쪽 아래에 있는 Show own statistics(프레임을 화면에 표시)를 ON으로 바꿔줍니다.


  그럼 창의 왼쪽 윗부분에 프레임이 뜨는 것을 볼 수 있고, 이건 RPG 게임인데 이정도 수치의 프레임까지는 필요가 없으므로 80으로 조절해볼 것입니다. 만약, 여기서 최대로 60이 뜬다면 지금 쓰는 모니터는 60프레임이 한계인 모니터라고 보면 됩니다.


스크린 샷 기준으로

1. 프레임 최대 수치 조절(설정을 안했는데도 60 프레임이 최대일 경우에는 60을 입력)

2, 3. 프레임이 뜨는 위치를 조절

(1, 2, 3번은 글로벌 설정이므로 특정 게임에 대해서만 셋팅할 경우엔 4번만을 따라합시다.)

4. 특정 프로그램 선택

입니다. 우선, 1~3번은 자신이 원하는데로 설정하고, 4번인 Add를 눌러봅시다.


다음으로 게임 실행파일을 선택해주고,


게임이 선택되었으면 다시 아까 건드렸던 옵션들을 입맛에 맞게끔 바꿔줍니다.


그럼 최대 프레임이 제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름대로 설명을 쉽게 할려고 노력하긴 했습니다만, 위 설명이 제대로 와닿았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글은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대상으로 작성했고, 144인 모니터보다 60인 모니터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직접 셋팅하지 않았다면 어지간해선 60짜리일 확률이 높습니다. 즉, 60까지 지원한다면 80으로 맞춰도 더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소용없습니다. 60의 경우엔 게임마다 다르게 맞추기 보다는 위 1~4번까지 숫자를 적어놓은 스크린 샷을 기준으로 전체 제한 60만 적어두고 사용해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