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롤 리플레이 저장 및 하이라이트 부분만 영상으로 따로 저장하는법

반응형

 롤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했던 각 게임들을 각각 리플레이 파일로 저장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기능이 있어서 게임을 할 때 실시간으로 플레이 화면을 녹화하지 않아도 이후에 저장된 리플레이 파일을 이용해 여러 시점에서 녹화하여 그 영상을 편집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이 없었다면 개개인이 모든 게임마다 따로 영상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파일로 만들어 놔야만 가능했을텐데, 단순히 파일로 제공됨으로써 부담이 덜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예전엔 대부분 특정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녹화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으로 넘어오면서 클라이언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이용해 후차적인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핵심적인 부분은 영상으로까지 쉽게 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플레이 이후 녹화부터 캡쳐까지 간략하게 알아볼 것입니다.



롤 리플레이 저장, 그리고 그 파일을 통해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남기는 방법

 리플레이 파일을 받을 수 있는 기한은 짧기 때문에 영상으로 남기고자 하는 게임이 있었다면 빠르게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롤은 5개까지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자신이 영상으로 남기고자 하는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이후, 상단 내 정보 탭의 대전 기록 항목을 보면,


 최근 게임들 중 일부에 리플레이를 받는 버튼이 활성화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받고자 하는 판의 오른쪽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봅니다.


이 경로까진 몰라도 되긴 합니다만, 버튼을 누른 순간

'내 PC → 문서 → League of Legends → Replays' 경로에 rofl 확장자 파일이 저장됩니다.


이 파일을 간단히 아까 받았던 버튼이 재생으로 바뀌기 때문에 실행할 수 있고,


 관전 기능과 마찬가지로 각 진영별 시야 밝히기, 배속 조절 등의 여러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따로 캡쳐하는 방법도 있지만,


'Ctrl + V' 단축키를 사용하여 롤 클라이언트가 없더라도 재생이 가능한 영상 파일로 딸 수도 있습니다.


녹화 도중에는 이런 식으로 녹화 버튼이 더 붉게 표시되며,


 시작 및 종료 지점을 녹화 버튼 또는 Ctrl + V 단축키를 사용해 지정해줬다면, 다시 클라이언트 내부 메뉴의 '내 정보 → 하이라이트'에서 파일을 바로 실행해볼 수도 있고,


'내 PC → 문서 → League of Legends → Highlights' 경로 내부의


영상 파일을 직접 실행해서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보다는 직접 영상 캡쳐 관련 툴을 사용하는 것이 품질은 더 뛰어나겠지만, 그만큼 번거로운 과정이 늘어나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할 용도에 따라 어느 방법을 사용할 지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