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노트북 이어폰 잡음 원인과 경우에 따른 해결법

반응형

 사실 컴퓨터에 잡음이 생기는 원인은 엄청 다양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에 음향 기기를 연결하면서 잡음을 발견하고, 이를 고치고자 하는 노력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져오면서 '어떤 문제다'에는 '이런 해결책이 있다.'와 같은 공식이 많이 만들어진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만, 예전부터 이와 관련된 문제를 겪어본 사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처음으로 이런 증상을 겪는 사람들에겐 꽤나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컴퓨터는 여러 부품이 모여서 작동하는 만큼 이런 문제들에 대해 'A 증상일 때의 해결 방법은 무조건 B이다!'와 같은 해결책이 모든 방법에 대해 통하지 않기 때문에, 하드웨어적인 문제일 수록 사용되고 있는 여러 부품들을 하나하나 교체하면서 전후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노트북 이어폰의 잡음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 그리고 개인적으로 해결했던 방법

지극히 경험에 의한 판단이긴 하나, 처음 겪어보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노트북은 조립형 PC와는 다르게 쉽게 열고 내부 부품을 바꾸는 것이 까다롭습니다. 물론, AS를 맡기면 당연히 해결되긴 합니다만, AS를 위해 보낸 시간동안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우선 가장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 이어폰의 불량인지부터 확인해봅니다. 이어폰은 노트북에도 꽂히지만, 스마트폰에도 꽂히기 때문에 가장 짧은 시간 내로 문제를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이어폰의 문제가 아니라면, 노트북 외적으로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인 전원에 연결됐을 때만 잡음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게 두 번째 과정입니다. 여기서 만약, 연결하면 지지직 거리는게 이어폰으로 들리고, 빼면 들리지 않는다면 콘센트의 접지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경우에 따라 뽑았다가 180도 돌려서 꽂으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만, 흔하지 않은 경우이므로 시도만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어폰 문제, 전원을 빼보기 혹은 전원을 꼭 함께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엔 콘센트에 180도 돌려서 꽂아보기 3가지를 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당연하게도 노트북의 문제가 됩니다.

 전원을 꽂았을 때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제가 앞서 마이크 관련 잡음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했던 글을 참고하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지 않았음에도 같은 문제를 확인했다면, 이는 노트북의 문제이기 때문에 AS를 받거나 고치는 방법을 찾아야 하겠습니다만, 후자의 경우 직접 다뤘다가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전자제품을 분해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라면 권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