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HP프린터 무선연결하는 방법(HP OfficeJet Pro 8710 기준)

 이 글은 HP 프린터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이걸 굳이 왜 말하냐면, HP가 아닌 다른 프린터를 이용한 경우엔 설정 과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HP의 경우엔 무선 연결이 프린터와 유선으로 연결된 PC에서 드라이버로 설정해주는 것이 아닌, 프린터 자체의 옵션을 통해 설정하기 때문에 굳이 드라이버를 찾아나설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드라이버 설치 도중에 무선으로 연결하겠냐는 선택지가 뜨긴 하는데, 이 역시도 '프린터에 가서 설정하고 오세요.' 식으로 안내하기 때문에 어짜피 기기를 직접 손으로 다뤄서 연결해줘야 하는 과정은 매우 필수적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다른 회사에서 제작된 무선 기능을 제공하는 프린터를 다뤄본 적이 없기도 하거니와, 한 번 사면 꽤 오래 사용하기에, 아직까지는 가정용을 제외하곤 아주 대중화된 상태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HP프린터 무선연결 과정(HP OfficeJet Pro 8710 기준)

 터치스크린이 있는 기종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같은 모델이 아니라면 인터페이스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고려하고 따라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은 회사더라도 모든 프린터의 UI가 동일할 것이라고 예상하진 않습니다. 일단, 화면을 보면 무선 신호 모양이 위에 나타나있기 때문에 바를 아래쪽으로 내려봤습니다.


그럼 이런 탭이 나타나는데, 무선 아이콘 모양을 눌러줍니다.


 현재 연결 상태를 보여줍니다. 프린터의 UI는 일반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구글의 안드로이드나 애플의 iOS급의 직관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특정 옵션까지 접근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단순하지 않습니다.

일단, 현재 상태를 볼 수 있는 네트워크 요약 화면에서 설정 아이콘을 눌러봅니다.


이어서 무선 설정을 선택합니다.


무선 설정 마법사로 이동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주변에서 잡히는 공유기의 무선 신호를 잡아주는데,


 여기서 현재 공간에서 대부분의 스마트폰이나 유선 연결이라면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이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 신호를 선택해줍니다.(무선으로 인쇄하려면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여야만 함)


비번이 걸려있다면 암호까지 입력해준다면,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이 제대로 완료된 경우엔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연결한 신호를 보내고 있는 공유기에 유선이나 무선으로 컴퓨터를 연결한 경우 약간의 추가적인 설정을 통해 무선으로 인쇄할 수 있기 때문에 이후 급한 일이 생기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여기까지는 설정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