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iso 마운트, 기본 기능을 사용해서 해보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 8 이전의 OS에는 iso 파일을 이용할 때 별도의 마운트용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8부터는 ultraISO와 같은 프로그램 없이도 가상 드라이브로 마운트 할 수 있게 변경되면서 사용이 굉장히 간편해졌습니다.

 8부터이므로, 현재 가장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10 또한 마찬가지의 기능을 지원하는데, OS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임에도 눈에 쉽게 띄지 않기 때문에 필요할 때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어느정도 단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이번 글을 통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익혀둔다면 이후 사용부터는 따로 찾아볼 일 없이 쉽게 마운트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윈도우 10에서 iso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 하는 방법

기본 기능이라서 생각보다 쉽게 사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컴퓨터에 반디집이나 알집 등의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iso 파일도 일단은 압축을 해제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크린 샷처럼 특정 아이콘으로 떠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클릭을 하더라도 마운트 관련 옵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연결 프로그램을 탐색기에 맞춰주는 것이 좋은데,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 순서대로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기본 제공에 ‘Windows 탐색기’가 존재하는데, 선택해봅니다.


 그럼 그와 동시에 폴더가 하나 새로 열리는데, 이건 따라해볼 필요는 없고, ‘내 PC’ 화면으로 이동해보면 특정 드라이브가 하나 마운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그 드라이브에 진입하여 파일을 사용해주면 되겠습니다.


 전부 사용한 뒤에는, 마찬가지로 ‘내 PC’ 화면에서 아까 마운트했던 드라이브를 우클릭하여 ‘꺼내기’를 클릭해주면 가상 드라이브의 마운트가 해제됩니다. 이렇게 ‘꺼내기’ 과정을 거치지 않은 파일의 경우, iso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삭제하는 과정을 거치려 해도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다 사용한 파일은 꺼내기를 해주는 것이 이후 파일 관리에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