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X OS 에뮤낸드 생성 방법(커펌을 시스낸드와 분리하기)

반응형

 커스텀 펌웨어(이하 커펌)가 적용된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 정식 펌웨어(이하 정펌)를 사용한 기기와는 달리, 사용자가 내부 데이터를 제한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더 세밀한 부분까지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밴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정확히 어떤게 밴 원인인지는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런 방식을 사용하여 이용 중인 유저라면 가능한 한 (단순하게 생각해서) 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가능성이 있는 행동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밴 위험을 피할 수 있는 행동이 필요하고, 그 중에 하나가 에뮤낸드를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이런 이론적인 내용을 복잡하게 이해하기보단 단순히 느낌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여 아래에 간략하게 작성해보자면,

 ‘별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커펌 스위치는 하나의 낸드(시스낸드(기존에 사용 중인 것))를 정펌 및 커펌이 공유하여 사용하는 반면, 복제된 낸드인 에뮤낸드를 생성한 스위치는 커펌이 에뮤낸드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펌으로 부팅한 경우에는 시스낸드에 커펌이 지나다닌 흔적이 없으므로 밴 위험이 이론적으로 적다.’ 정도로만 이해해주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즉, 커펌을 에뮤낸드에 가두는 것이죠.




SX PRO 기준, EmuNAND를 생성하는 과정과 설명에 대해…

 진행 전에는 반드시 아래의 주의사항을 참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준 후 차근차근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에뮤낸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RCM 모드(커펌으로의 부팅 진입 시 제어화면)로의 진입이 필수적입니다. 반드시 진행 전, SD카드의 내용물을 전부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또한, 기존에 시스낸드를 사용하여 커펌을 이용했다면, 기존 데이터를 백업(스크린 샷, 세이브파일 등)하고 스위치를 공장초기화 하여 껄끄러운 데이터는 남기지 않게끔 처리하고 아래 과정을 진행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밴에서 완전히 멀어진다고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SX PRO를 기준으로, 스위치에 동글과 지그를 꽂고 볼륨의 + 버튼과 전원을 동시에 눌러서 RCM 모드로 진입해줍니다. 이후, Opti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옵션 메뉴의 좌측에 있는 EmuNAND 항목을 선택합니다.


우리는 EmuNAND를 만들것이기에, Create쪽을 선택해서 진행해줍니다.


 여기서 낸드 생성 타입을 지정해줘야 하는데, SX OS 제작자는 Hidden Partition on microSD를 권장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이 항목을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위 내용을 번역해보면, 에뮤낸드 파티션 생성에는 30기가 이상의 용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 중인 마이크로SD 카드의 용량이 충분한지 확인해야 하고, SD카드의 데이터를 전부 초기화시키며, 전체 과정이 끝날 때까지 전원이 확실히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내용을 전부 확인하고 Continue를 선택해주면 아래와 같이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은 체감상 약 1시간 20분 이상이 걸렸기 때문에 이정도의 시간이 확보 가능한지를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고, 시간이 충분하지 않더라도 충전기만 연결해둔다면 기기가 강제로 종료되는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에 연결해놓고 과정 진행을 켜두고 할 일을 하고오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된 경우, ‘EmuNAND creation successful.’이라는 문구가 최하단에 뜨게 됩니다. 이제 좌측 하단부의 Back을 눌러서 다시 RCM 모드의 메인화면으로 이동해줍니다.


 메인화면으로 와보면 커펌으로 부팅하는 버튼(Boot custom FW)의 상단부에 ‘EmuNAND enabled’ 버튼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으며, 이 버튼을 눌러서 커펌이 어떤 낸드로 부팅할 것인지(서론부에 두 가지 낸드에 대해 설명함)를 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시 ‘Options’를 선택하여 좌측 상단부에 있는 ‘Poweroff 버튼’을 눌러서 스위치를 완전히 종료해줍니다.


 이후, 에뮤낸드 설치가 완료된 SD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해보면 이렇게 ‘Emutendo 폴더’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고, 게임 등은 기존 시스낸드였을 때 설치했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까지 전부 마친 뒤, 커펌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기존 Nintendo 폴더가 Emutendo 폴더라고 생각하고 그대로 사용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