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알리 익스프레스 개인통관 고유부호(Customs Clearance Information)를 입력해두는 방법

반응형

 국내 대기업 제품을 포함해, 해외 기업들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들은 거의 직구가 무조건 쌉니다. 이 가격차 때문에 어지간해선 이베이, 아마존, 큐텐, 알리 등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사이트들에서 구매하는 물건들은 전부 해외에서 들어오기 때문에 통관 부호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이 부호를 입력하지 않는다면, 결제 과정 중에 알려주거나, 넣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카카오톡으로 부호를 입력해달라고 관세청에서 직접 메시지가 도착하긴 하기 때문에 물건을 받는데 까지는 지장이 없긴 합니다. 하지만, 미리 넣어둔다면 부차적인 일이 생길 가능성이 줄어드는 격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주문시에 그 부호가 들어가있는 계정을 사용하거나, 따로 넣어주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좋습니다.

 알리같은 경우는 통관 번호가 들어가있어야만 주문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주문 과정 도중에 생긴 문제에 관해 알아볼 것입니다.




알리 익스프레스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이렇게 넣어주면 됩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기에는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클릭하여 확대해서 보면 되겠습니다.


 주문하려고 결제수단까지 다 고르고, Place Order를 눌러보면 갑작스레 Shipping Information 항목이 붉게 표시됩니다. 이 항목을 눌러보면 Customs Clearance Information(통관 정보) 항목이 비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한국 기준 개인통관 고유부호를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관세청의 UNI-PASS 페이지에서 부호를 확인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보이는 신청 조회 항목에 필요한 정보를 넣고, 인증 수단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새롭게 인증 화면이 나타납니다. 전 핸드폰 인증을 선택했기 때문에 위 화면을 이용했고, 인증을 정상적으로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은 결과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여기서 다른 정보는 필요없고, 붉은색으로 크게 써져있는 P로 시작하는 문자만을 전부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앞서 주문창에서 봤던 Customs clearance ID(통관 ID)라고 적힌 부분에 붙여넣어준 뒤, 바로 아래의 Set as default 체크박스에 체크까지 하고 가장 아래의 붉은 버튼인 Confirm을 눌러서 변경 내용을 저장해주면 됩니다.

 내용 저장이 전부 완료되었다면, 다시 Place Order를 눌렀을 때 결제창으로 진행됩니다. 여기부터는 각 사이트들이 제공하는 결제 수단을 사용하여 마무리 지어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