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한글 블록저장을 사용해서 원하는 페이지만 파일로 저장하는법

 확장자가 hwp인 한글로 작성된 문서를 열어보면, 경우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만 따로 떼어 저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뭐, 당연하게도 파일을 째로 받아서 원하는 페이지를 열어보면 되는 것 아니냐 하는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이건 페이지 수가 적은 파일에나 한정하는 말이고, 여러 자료들에서 원하는 페이지들을 하나하나 떼어볼 필요가 있을 때는 블록저장 기능을 사용해주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분리된 한글 파일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단순히 한글 파일을 따로 하나 만들고,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고 따로 만든 파일을 저장해주면 같은 원리가 되긴 하는데, 너무 번거롭기 때문에 수작업보다는 기능이 있을 때는 사용해서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구축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글 2018을 기준으로 작성되는 블록저장 방법.

 원하는 부분을 표시하기 위해, 전체 화면으로 사용된 스크린 샷의 비중이 높습니다. 잘 안보이는 경우, 이미지를 클릭해서 보면 자세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글의 기본 경로로 들어가보면, Welcome to Hwp라는 문서 파일이 하나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 파일을 사용하여 설명을 작성할 것이며, 한글 버전에 따라 유저 인터페이스가 약간씩 달라질 수는 있겠습니다만 큰 틀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왼쪽 아래를 보면, 현재 보고 있는 쪽 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 2쪽을 따로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쪽을 블록 해줍니다. 이건 말 그대로 마우스로 드래그하거나, F3을 여러번 누르는 방법을 이용하거나, F3을 누른 뒤 화살표 방향키를 이용해서 여러 방향으로 눌러주면 스크린 샷처럼 블록(반전 색상)을 만들 수 있는데, 원하는 부분만큼 블록화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파일 메뉴에서 저장하기 바로 아래에 있는 블록 저장을 선택해주면 선택한 부분만 파일로 따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명을 적고 경로 설정 및 저장을 눌러주면 이렇게 앞선 파일의 2쪽이 그대로 파일로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쪽은 하나만 선택한 상태였기 때문에 한 쪽만 저장되었고, 바로 위의 스크린 샷의 좌측 하단부를 보면 1/1쪽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