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KB4524244 업데이트를 제거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운영체제인 Windows는 출시 이후부터 정해진 기간 동안 보안 등의 안정적인 구동에 필수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업데이트는 크게 기능, 품질, 드라이버(윈도우에 함께 사용되는 다른 하드웨어들), 정의, 기타로 나뉘는데, 대표적으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1809, 1903, 1909 등의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업데이트를 선택하여 올리지만, 자동 업데이트가 켜져있는 한에서는 알게 모르게 보안 등의 자잘한 기능들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어지간해선 이런 항목들은 그냥 두는 게 낫지만, MS 또한 항상 다른 문제가 없는 완벽한 업뎃만을 제공하지는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항목이 있다면 수동으로라도 지워주는 것이 이후 PC 구동을 바라봤을 때 좀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찾아오신 분들은 알겠지만, 2020년 2월 11일날 업데이트 된 KB4524244가 컴퓨터를 먹통으로 만들거나 PC 초기화 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되어 지금 당장 문제가 없다면 다행이니 지워주는 것이 좋고, 이미 문제가 발생했다면 지워서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크게 2가지 방법을 통해 제거하며, 이 글에서는 이 전부를 다뤄볼 것입니다.




윈도우10 KB4524244 업데이트 제거 과정.

이후에 다른 것들이 문제를 발생시킬 때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내용을 보면, 윈도우10 버전 1607, 1703, 1709, 1803, 1809, 1903, 1909에 깔린 보안 업데이트가 장치에 영향을 줬기 때문에 제거되었다는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증상의 대략적인 내용은 서론부에 언급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만, 공홈 내용 또한 이정도 내용과 아래에는 해결 방법 정도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더 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우선, 아주 대표적인 과정으로는 역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UI와 함께 제공되는 기능인 제어판쪽 접근입니다. 하지만, 윈도우가 10으로 올라오면서 세부 설정에 대한 접근이 간편해졌기 때문에 Windows 키를 눌러서 뜨는 창에 업데이트 기록 보기를 입력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값이 나타납니다. 눌러봅시다.


 여긴 UI가 단순히 텍스트로만 이뤄져 있어서 생각보다 한 번에 찾지 못할 수도 있는데, 가장 위쪽에 있는 업데이트 제거를 눌러줍니다.


그럼, 어떤 업데이트가 설치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화면이 하나 나타납니다.


 하단부로 드래그해서 Microsoft Windows 탭을 보면, 어지간해선 이미 설치된 KB4524244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누르고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방법인데, Windows + X 단축키를 사용해서 Windows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봅니다.


그리고 WUSA.exe /UNINSTALL /KB:4524244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줍니다.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 창이 하나 뜨면서 제거하겠냐는 창이 뜨게되는데, 여기서 예를 선택하면 앞서 따라했던 과정 그대로 완료됩니다.


 모든 과정을 마치고, 다시 설치된 업뎃 목록을 확인해보면 문제가 됐던 항목이 사라진 것을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 당장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지워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