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잠금화면 로그인 없애기(그룹 정책 안쓰고 하는법)

 윈도우10의 대부분의 설정은 사용자가 딱히 건드릴 필요가 없는 수준에 맞춰져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때문에, 기본 옵션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생기는 경우에만 필요 설정을 하나씩 건드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이런 기본 설정들 중에는 컴퓨터를 켰을 때 로그인을 해야 바탕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던가, 노트북의 경우엔 덮개를 덮거나 전원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절전모드로 들어갔을 때 그걸 해제하기 위해 로그인을 해야한다던가 하는 과정들이 있습니다. 물론, 타인이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는 이런 설정들이 보안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나, 자신만 있는 공간에서 작동하는 이런 옵션들은 PC 이용에 괜히 번거로운 과정만 늘어나는 느낌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잠금화면 로그인 없애기

 찾아보니 그룹 정책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던데, 이걸 번거롭다고 생각할 사람이 있는 것을 예상했는지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기본 옵션 내에 포함시켰습니다.


시작 메뉴를 열고, 전원 바로 위 아이콘인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봅니다.


설정 창을 통해 계정 관리 항목으로 들어가줍니다.


 그럼 사용자 정보가 기본적으로 맞춰져 있을텐데, 좌측의 로그인 옵션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럼 장치에 로그인 하는 방법 관리와 동적 잠금 사이에 로그인 필요라는 항목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스크린 샷처럼 덩그라니 두 항목만 보인다면 비밀번호가 들어가있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비밀번호를 눌러서 추가를 선택하여 이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위한 비밀번호를 등록해줍니다.


 그럼 없었던 로그인 필요 항목이 나타나게 되고, Windows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언제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까?라는 질문 바로 아래에 PC가 절전 모드에서 깨어날 때가 기본 옵션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안 함으로 변경해주면 이후부터는 화면이 잠기더라도 비밀번호 입력 과정 없이 바로 바탕화면에 진입하게 되는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버전 1909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이전 또는 이후 버전에서는 UI가 어느정도 바뀌어서 메뉴 위치의 변경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피드백을 받게 되면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설정을 마치고, 컴퓨터를 켰을 때 로그인 과정을 건너뛰려면 로그인 암호를 생략하는 과정도 함께 거쳐줘야만 비번 없이 이후에도 꾸준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