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인터넷으로 실시간 TV보기 방법 : 각 방송사별 정리

  오늘은 인터넷을 이용해서 대표적인 방송사별 실시간 TV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텔레비전을 통해서만 시청이 가능했었는데, 몇 년 전부터 DMB가 나오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스마트폰 어플이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MBC, SBS, KBS 각각 홈페이지에서 시청하는 방법과 방송사에서 제작한 어플을 통해서 시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을 것입니다. SBS의 경우에는 고릴라 앱을 통해서 시청이 가능했었는데, 최근에는 라디오만 남았더군요. 실시간 댓글도 있었는데 왜 없어졌는지는 모르겠네요.

 

 

인터넷으로 실시간 TV보기 방법 : 각 방송사별 정리

회원가입 유무나 온에어의 위치, 어플 소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우선, MBC의 경우에는 공홈의 좌측 상단부에 '온에어 >'라는 문구와 함께 TV, 표준FM, FM4U 순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기능은 로그인 해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최근에 개편을 통해서 아래의 스크린 샷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온에어와 플러스 두가지로 나뉘는데, 후자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많이 볼 것 같은 것들만 정리해서 편성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광고 2개 이후 시청이 가능하며, 화질 조절이 없는것이 단점이긴 합니다.

 

  위 화면은 아이패의 MBC 앱을 나타낸 것이며,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계열도 태블릿PC까지 모두 어플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플에는 홈, 다시보기, 온에어, 검색, MY MBC 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편성표도 제공하므로 원하는 프로그램이 언제 시청하는지 알아둔 뒤에 보면 편리합니다.

 

  SBS의 경우에는 공식 홈페이지의 우측 상단부에 온에어 기능이 있으며, 방송 3사 중 유일하게 로그인 과정이 필요없습니다.

 

TV와 Radio로 나뉘며, 광고 2개를 시청해야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KBS는 좌측 상단부에 각 채널별 On Air를 설정해 놓았으며, 로그인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광고를 3갤 봐야 볼 수 있는데, 크기는 기본적으로 00%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화질 조절이 없다는 것이네요. 어느정도 화질은 감안하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KBS 앱은 로그인 과정도 필요없고, 화질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수신료로 만들어졌다곤 하는데, 3사 어플들 중에 객관적으로 가장 나은 품질을 가진 것 같습니다. 서론부에서도 말했듯이, KBS의 고릴라 앱에서는 TV 시청이 사라졌으므로 설명은 생략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