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카나리아 GPU 가속 설정법과 테스트
오늘은 Google Chrome Canary GPU 가속을 설정하는법과 얼마나 빨라졌는지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에는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기전에는 상당히 느렸었습니다. 당시에 사람들은 그게 느린지도 모르고 사용했었겠지만, 2009년 말 쯤에 구글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출시하면서 사람들의 시선이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크롬의 개발자 버전으로 등장한게 이 글에서 소개할 Canary 입니다. 더 상위 버전도 있다고는 들었는데, 보진 못했으므로 생략합니다. 이 버전의 특징은 GPU 가속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크롬 카나리아 GPU 가속 설정법과 테스트
설치 과정부터 셋팅까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Chrome Canary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으며, 스크린 샷은 윈도우용을 찍은 것입니다. 맥용은 링크가 따로 있는데,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사용 통계 및 충돌 보고서를 … 개선에 참여하기' 선택할 지 유무만 셋업과정 도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프로그램 자체는 도중에 스폰서 프로그램이 없으므로 따로 체크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은 없습니다.
위와 같은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이 지나갑니다.
기본적인 크롬 브라우저와 겉만 봐서는 다른 부분이 없습니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북마크 등을 동기화할 수 있는것도 마찬가지로 가능합니다.
아이콘은 크롬 마크가 노랗게 변화된 느낌입니다.
이제 GPU 가속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아이콘을 '우클릭 → 속성'을 눌러줍니다.
바로가기 탭에서 '대상' 부분을 주목합니다. 이 부분에는 경로가 보통 'C:\Users\ … chrome.exe" 식으로 끝날텐데, 아래에 붙여넣은 코드를 대상 경로에 '한칸 띄운 채로' 붙여넣기 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두 입력을 마쳤다면 스크린 샷과 비슷한 모양이 되고, '확인'을 눌러주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가속이 되었는지 테스트할 수 있는 사이트는 SpeedReading 페이지인 '이곳'을 참고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은 크롬의 일종인 '쿨노보'를 통해 측정한 시간이며, 아래는 카나리아를 통해서 측정했습니다.
Canary의 경우에는 약 8초 정도의 시간을 소비하고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확실한 체감을 느꼈으며, 보다 빠른 인터넷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크롬 카나리아를 이용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