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농협 공인인증서 재발급방법 : USB 등으로

반응형

  오늘은 농협에서 발급 받았던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인증서를 발급한 경우 평생 사용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어느정도 유효기간이 주어지게 되므로 이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재발급 과정을 한번씩 거쳐줘야 하는데, 이땐 집에서도 컴퓨터로 쉽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하드나 메모리 및 기기에 저장이 가능하므로 꽤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국내외적으로 사칭사이트와 관련된 문제가 있었으므로 이 글에서 따로 링크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NongHyup 인증서 재발급을 홈페이지에서

NH농협 인터넷뱅킹 페이지로 이동한 뒤,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공인인증센터'를 눌러서 이동합니다. 이 과정 중에는 보안툴을 설치해야 하는데, 과정을 거친 뒤에 인터넷 창이 꺼지게 되므로 다시 켜야합니다.


보안프로그램 4가지를 설치하게 되는데, 하나 내에 다 포함되어 있는지 한개만 셋업하고 지나갑니다.


'인터넷뱅킹 인증서 발급'을 눌러줍니다.


  이 화면에서는 총 6단계의 과정을 거쳐 지나갑니다. 처음 직접 방문해서 만들었던 내용을 다시 적는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혹시 아이디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ID조회를 눌러서 진행하면 됩니다. 이 과정 중에는 휴대폰 인증이 필요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니, 아이디를 영어와 숫자 하나하나 따로 칸을 만들어서 표기하더군요.


  약관에 동의해야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샷에도 나와있듯이, 인터넷 상에 보관하면 위험하므로 USB나 휴대폰과 같은 이동식 저장매체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이 루트로 저장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안카드와 휴대폰 인증 및 카드 자체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실질적으로 위 화면에서 가장 많은 정보 입력을 요구하였고, 다음 과정인 5단계와 6단계에서는 거의 적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정보를 입력합니다. 아무런 수수료도 들지 않으므로 그냥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받기' 버튼을 마지막으로 휴대폰이나 하드디스크, USB 등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은 보안상의 문제가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재발급 과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끝났더라도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계속 연장할 수 있으므로 따로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