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온도측정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기
오늘은 컴퓨터 온도측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신이 이용중인 PC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PC내부의 하드웨어를 과하게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돌리는 경우엔 온도가 급상승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은 이런 것들에 더욱 민감한데다, 먼지를 빼는 것이나 팬 자체의 성능이 데스크탑에 비해서 많이 모자랄 수 있으므로 온도가 많이 올라가는 행동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HWMonitor로 파악하는 과정에 대해서 다룰 것이며, 설치와 노설치 버전이 있으므로 적절하게 선택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온도측정 프로그램으로 내부환경 모니터링
제작사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CPUID에서는 대표적인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인 CPU-Z 등의 유틸리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기가 있는 것들은 노설치 버전으로도 배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setup과 .zip 두가지로 나뉩니다. 이 글에서는 포터블 버전을 이용했는데, 플그램 자체에 특별한 사용법은 없으므로 그냥 진행합니다.
만약, 공홈까지 따로 불편하게 이동해서 받기 귀찮은 분들은 네이버 소프트웨어 페이지에서도 마찬가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화면에서도 보이듯이 버전 업데이트가 좀 느립니다. 공홈에서는 v1.25인데, 네이버는 v1.23인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32비트와 64비트 용으로 나뉘며, 비트 확인은 '내 컴퓨터 우클릭 → 속성'을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시스템 종류 탭'에서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CPU, 하드디스크, 그래픽카드 정도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이 아닌 이상, 게임을 설치하는 것은 노트북의 수명이 줄어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따로 데스크탑 컴퓨터가 있는 분들은 중저가형 노트북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 놋북은 작업용으로만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