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hiberfil.sys 역할과 제거를 통한 용량 확보 방법

반응형

  오늘은 PC 용량 검사를 해보면 기본적으로 OS가 깔려있는 드라이브 내에 포함된 hiberfil.sys 파일의 역할 및 수 기가를 차지하고 있는 해당 데이터를 삭제함으로써 용량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드라이브 내에는 이것들 외에도 알게모르게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들이 여럿 있을 것입니다. 최근엔 OS를 SSD에 설치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이 늘었으므로 용량대비 가격이 비싼 SSD 내에 쓸대없이 소모되는 데이터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윈도우 내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설정을 바꾸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iberfil.sys는 최대 절전 모드와 관련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이 부분에 대해서 따로 찾아보았는데, 이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엔 컴퓨터를 꺼두었을 때와 전력 소모 차이가 없다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대체로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sys 파일에 대한 설명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을 하드에 저장한 다음에 컴퓨터를 끄고(절전 모드), 다시 불러올 때 사용하므로(컴퓨터 전원이 완전 꺼진 것) 이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파일을 지워도 무관하다는 것입니다. 말을 좀 두서없이 적긴 했습니다만, 적당히 이해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hiberfil.sys 제거, 수 기가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

이후에도 이와 관련된 글을 작성할 예정이므로 글 하단부의 카테고리 더보기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TreeSize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크기가 6.0GB인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사용하는 PC에 따라서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어느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만, 역할 자체가 같으므로 삭제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Windows + R' 키를 눌러서 실행 창을 불러옵니다. 그 후, cmd를 입력 및 확인을 눌러줍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곳에 아래와 같이 입력한 뒤에 엔터를 쳐줍니다.


  'powercfg -h off'를 입력하면 됩니다. 반대로, 다시 켜는 방법은 끝의 off를 on으로만 바꿔주면 되는 부분이므로 이후 해당 모드를 다시 사용할 때를 고려해서 따로 적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 상으로는 쓰는 사람은 계속 쓰고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이 굉장히 적었습니다.(체감 상의 수치일 뿐이므로 실제와 많이 어긋나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 TreeSize 프로그램을 통해 스캔해본 결과, hiberfil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파일은 기본적으로 숨김 처리가 되어있으므로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채로 확인하려면 위처럼 따로 용량을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가에 대한 비율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일일히 찾아도 문제는 없습니다만, 그렇게 된다면 드라이브 내에 어떤 파일이 얼마나 차지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일일히 눌러서 확인해야 하므로 번거롭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