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법 정리

  오늘은 윈도우10 기준의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니터를 1대 사용중이라고 가정했을 때, 새로 하날 사서 더 꼽게 되면 새로 꼽힌 모니터가 2번이 됩니다. 즉, 애초에 '2번모니터 + 가로화면'으로 사용할 것이었다면 문제는 없습니다만, 새로 구매한게 1번 모니터이거나 세로화면 설정을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컴퓨터 내의 셋팅을 살짝 건드려줘야 합니다. 최근에는 144 프레임을 지원하는 모니터도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간단하게 이부분까지 살짝 언급하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듀얼모니터 설정법 정리

'모니터를 처음 설치한 경우'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순으로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연결되어 있던 모니터는 1번으로, 후에 설치한 모니터의 경우에는 2, 3, 4 순의 번호로 자동 배치됩니다. 새로 설치한 모니터가 '후순위 번호 + 가로화면'으로 써야하는 경우에는 해상도 조절을 제외하면 서론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더이상 건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고자 하는 모니터를 위 화면에서 선택한 뒤,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 선택해줍니다. 이후, 주사율 설정을 위해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하단부로 쭉쭉 드래그해서 '어댑터 속성 표시'로 진입합니다.


  모니터 탭에서 주사율을 변경할 수 있으며, 주 모니터의 경우에는 60Hz 이상을, 부 모니터의 경우에는 30Hz 이상을 셋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디까지나 주사율이 높아지면 그만큼 컴퓨터가 시간당 일을 해야하는 양 또한 같이 늘어난다고 보면 되기때문에 사양에 따라서 주/부 화면에 적절한 주사율 선택을 통해 효율적인 PC 구동에 힘써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