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 시간 동기화, 정확한 시간을 원한다면?

  오늘은 윈도우 시간을 동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자동'으로 맞춰져 있어도 표준 시간과 조금씩 어긋남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만, 자주 동기화 부분의 설정을 다시 해주거나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제작한 툴을 사용해서 시간을 표시해준다면 최대한 표준시각에 근접한 시간 셋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이용하는 서비스의 서버 시간이 표준시간과 맞지 않는다면 이는 의미없는 설정일 수 있습니다.(인터넷을 통한 수강신청 등의 여러가지들의 경우) 이 부분의 문제에 대비해 다음에는 서버의 시간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것입니다.



윈도우 시간 동기화, 정확한 시간을 원한다면?

윈도우 7 이상의 버전에서 UTCk의 동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본문에 정리했습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UTCk를 받을 수 있는데, 받은 뒤에 설치해줍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정확한 한국 표준 시간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불과 수 일 전에 동기화 과정을 거쳤습니다만, 다시 8초정도 어긋나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비교'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작업표시줄 우측의 시간 부분을 눌러주면 달력과 시간이 뜨게 되는데, '날짜 및 시간 설정'을 눌러주면,


  위처럼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자동으로 시간 설정' 부분이 활성화가 된 상태일텐데, 좀 더 정확한 시간 동기화를 위해 자동 부분을 껐다가 켜준 뒤에 다시 '비교' 버튼을 눌러보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내에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시간에 맞추는 것이고, UTCk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동기' 버튼을 사용해서 좀 더 쉽게 시간을 맞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