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배틀그라운드 수직동기화 사용 방법

  오늘은 최근 얼리 액세스로 오픈한 배틀그라운드의 수직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자체가 모니터 주사율에만 맞춰서 프레임이 유지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만, 현재 사용 중인 모니터 주사율이 120인데 반해 배틀그라운드의 메인화면에서 144 이상을 유지하는 것으로 봤을 때 주사율 이상으로 그래픽카드가 일을 하게 됩니다. 물론, 게임 내부에서는 현재까지는 발적화라 120 헤르츠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분이 있더라도 그만큼의 프레임을 띄우거나 유지하기에는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글카에 필요 이상의 부하를 주고싶지 않다면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존 게임 내에 수직동기화 옵션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글을 작성중인 시점인 17년 4월 말 기준으로는 수직동기화 기능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수직동기화 사용 방법

관련 글 : 부가적인 프로그램 사용으로 좀 더 수월하게 게임을 구동하고자 한다면 '이곳'을 참고하세요.


  수직동기화 관련 기능을 사용중이지 않으므로 대기실 화면에서 프레임이 모니터 주사율(120hz) 이상으로 치솟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현재 대부분이 사용 중인 모니터의 경우에는 주사율이 60hz이므로 이 이상으로 표기가 되고있다면 그래픽카드가 의미없게 일을 더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하여 파일을 받아줍니다.


압축을 풀어주면, 내부에 'RTSSSetup660' 파일이 존재하는데,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설치과정은 매우 간단하므로 생략합니다.


RivaTuner Statistics Server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부에 모니터에 60이 적힌 아이콘이 존재하는데, '우클릭 - Show'를 눌러서 띄워줍니다.


  기본적으로 글로벌 설정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게 되어있으며, 좌측 상단부의 윈도우 시작시 프로그램 시작을 ON으로(스크린 샷에는 OFF로 설정되어 있음), 그리고 좌측 하단부의 +를 눌러서 배틀그라운드를 선택해줍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스팀 기준으로 아래 경로에 존재하며,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PUBG\TslGame\Binaries\Win64

  스팀에서 다른 드라이버로 설치 경로를 정해놨다면 따로 설정한 곳으로 이동해서 'TslGame.exe' 파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후, 좌측 리스트에서 TslGame.exe 파일을 선택한 뒤, 우측의 Framerate limit 부분을 60으로 맞춰주고 엔터를 입력하면 됩니다.


게임 내부에서 정상적으로 프레임 제한이 걸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60은 대부분이 사용하는 모니터 주사율을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며, 현재 사용하는 모니터가 120hz가 넘는다면 120을 설정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서론부에 언급했듯이 현재 얼리 액세스인 게임이라 최적화의 상태가 전혀 좋지 않으므로 아무리 고가의 그래픽카드를 써도 인게임 프레임 120 이상을 유지하기에는 힘들어 보이므로 자신이 적당히 원하는 수치를 넣으면 대기화면부터 그래픽카드가 필요 이상의 일을 하지 않게 되므로 발열을 어느정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